미국, 한국 정부, 계엄령 해제 의결 준수돼야중대한 우려
미국은 3일 한국 정부가 국회가 의결한 비상계엄 해제 결의를 준수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선포한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특정 국가의 법과 규칙이 준수되는 것이 확실히 우리의 희망이고 기대”라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는 국회의 의결도 포함된다”고 말해, 국회의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를 준수하라고 말했다.
앞서, 커트 캠벨 미 부국무장관은 “우리는 대한민국의 최근 사태 전개를 중대한 우려로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의 비상계엄 선포 사태에 대해 “우리는 한국의 어떤 정치적 분쟁도 평화롭고 법치에 따라 해결되기를 기대하고 희망한다”고 밝혔다. 캠벨 부장관이 한국의 계엄사태에 대해 “중대한 우려”와 “정치적 분쟁”이라고 밝힌 것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합법적 절차에 미흡하다는 미국 당국의 평가를 시사한 것이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한국의 계엄령 선포와 관련해 “미국은 이 발표를 미리 고지받지 못했다”며 “우리는 우리가 현장에서 보는 사태 전개에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말했다.
미국, “한국 정부, 계엄령 해제 의결 준수돼야”…“중대한 우려”
미국은 3일 한국 정부가 국회가 의결한 비상계엄 해제 결의를 준수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선포한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특정 국가의 법과 규칙이 준수
https://n.news.naver.com/mnews/arti...
유엔, 한국 비상계엄 선포에 "상황 우려하며 면밀히 주시"
유엔, 한국 비상계엄 선포에 "상황 우려하며 면밀히 주시"
▲ 4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 배치됐던 경찰버스가 철수하고 있다. 유엔 사무국은 3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우리는 상황을 매우 면밀히 그리고 우려하면서 지켜보고 있다"라고 말
https://n.news.naver.com/mnews/ar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