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3사 '미국 세금혜택' 완성차 업계와 공유 고민

배터리 3사 '미국 세금혜택' 완성차 업계와 공유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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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천억원 美 배터리 보조금, 나눠먹자?…'Yes-No' 갈리는 이유는

 "AMPC(생산세액공제) 공유를 논의 중"(LG에너지솔루션)

"AMPC를 공유할 계획이 없다"(SK온)

 LG에너지솔루션은 일부 고객사들로부터 AMPC 공유 요청을 직간접적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그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인 실적은 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완성차 업체들과 '동맹'을 공고히할 수 있단 계산이다.

 

https://v.daum.net/v/20230804061502... 

 

 



-> 위 내용은 2023년08월04일 20시39분47초에 추가되었습니다.


배터리가 최고?!!

결국 완성차 업체가 갑이네요 실적도 넘사벽 ㅋㅋㅋ

 

합작사 만들고 완성차 업체로부터 자금 조달 받고 보조금 돌려주고

배터리 소재 업체들이 완성차 업체 보다 고평가 받는가 자체가;; 허허

 

파나소닉이 미국 연방정부로부터 받는 첨단제조세액공제(AMPC)의 약 절반을 완성차 업체와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배터리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파나소닉이 AMPC 공유 계획을 명확히 함에 따라 한국 배터리 3사도 이를 외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파나소닉은 최근 2024회계연도 1분기(한국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에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AMPC 예상 금액 450억엔(약 4067억원)의 절반 수준인 208억엔을 반영했다.

고객사인 완성차 업체와 공유하는 242억엔을 차감한 금액이다.

파나소닉은 연간 기준으로 영업이익에 반영할 AMPC 규모도 공개했다. 2024회계연도에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AMPC 163800억엔 중 절반가량인 800억엔을 영업이익에 반영할 전망이다.

미국 전기차 판매 1위인 테슬라에 힘입어 파나소닉은 미 전기차용 배터리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와 미국 네바다주의 기가팩토리에서 배터리 생산라인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생산능력은 연산 50기가와트시(GWh) 규모에 달한다.

파나소닉의 이번 발표에 따라 한국 배터리 3사도 AMPC를 미국 완성차 업체와 공유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은 올 상반기 영업이익에 반영한 AMPC를 완성차 업체와 나누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이 반영한 AMPC는 1분기 1003억원, 2분기 1109억원에 달한다.

SK온은 합작공장이 아닌 단독공장의 경우 완성차 업체와 AMPC를 공유할 계획이 없다고 명확히 밝혔다. 현재 미국에 공장을 짓고 있는 삼성SDI는 AMPC와 관련된 계획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업계에선 배터리사가 단독공장을 통해 받는 AMPC를 완성차 업체와 공유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 

 

 

10 Comments
G 올곤 … 2023.08.04 20:46  

완성차 업체들이.을이라고 하던.분도 있던데...밧데리.부족해서 줄서야 한다고 ^^

G 까망e … 2023.08.04 20:48  
완성차 업체는 셀업체 덕분에 명줄 붙어있는 상태인데 저걸 나눠먹어요? ㅋ
G 레버리지드림 … 2023.08.04 22:50  
뭔 말도 안 되는 망상인지 ㅋㅋㅋㅋㅋㅋ

2차전지도 결국 수주 제조업 산업임

G RMQC … 2023.08.04 22:59  

개나소나 만드는게 전기차임 존나게 많음 전기차만드는 업체가 

G 흘러가지요 … 2023.08.04 23:00  

@RMQC 

그렇게 개나소나 뛰어들어서 전기차 만든답시고 

거액의 투자 받았다가 수익성 안나와서 처 망하고 있음

G 레버리지드림 … 2023.08.04 23:13  

@RMQC 

 

존나게 많을 줄 알았는데 현실은 존나게 망하는 중이고 테슬라발 가격 인하에 시장 난리나고 그럼에도 전체 판매량 증가는 주춤하는 분위기임

 

애초에 파워트레인만 내연기관에서 모터+배터리로 바뀌는 것 뿐이고 나머지는 자동차 제조 솔루션을 다 갖춰야만 가능한데.. 덩치 커진 RC카 마냥 만만하게 생각하고 덤빈 스타트업들 다 나자빠지는 중이죠.

G 레버리지드림 … 2023.08.04 23:01  

이미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 경쟁 들어가고, 그럼에도 생산 완료 된 전기차의 시장 재고 증가가 내연기관보다 빠르게 쌓여가는데, 수요보다 공급이 모자라다는 건 빠떼리 업체들의 희망사항일 뿐이죠. 

 

현실은 셀업체가 완성차 업체에 명줄 붙어 있는거죠... 그 증거가 빠떼리 회사들이 단독 자금으로 설립하는 공장의 투자나 설립에는 소극적인 거고, 이렇게 줄줄이 이익 나눠 가며 합작회사 세우는 것 자체가 완성차가 빠떼리 업체 눈치 보는 게 아니라 지분 관계라는 고리로 완성차 업계에. 고정 공급이라는 바짓가랑이 붙잡으려는 빠데리 업체들의 고육지책인 거임.

더 시장이 성숙되고 나면 결국 완성차는 기존 내연기관 부품들에서 그랬듯이 여기 저기서 만든느 빠떼리 중 스펙 되고 신뢰성 되는 부품 골라 사서 끼우면 되지만, 빠떼리 회사들은 수주 나가리 되면 고정비 폭탄 되는 구조로 가게 되는 거죠. 여기서 더 나아가면 테슬라 처럼 준 사급제로 가는 거고. (내연 기관 부품 시장에선 이미 한참 전 부터 해 오던 거고요)

결론적으로 여튼 전기차가 불티나게 팔려야 빠떼리를 사서 끼워주지, 차가 안 팔리는데 빠떼리를 누가 사서 어디에 뭐에 쓴다는 거임 ㅎㅎ 

 

내연 기관 판매 금지라는 레드라인이 있다고는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비싼 전기차를 강요하기엔 결국 정치적 부담이 매우 크죠. 자동차 제조사들의 로비도 어마무시하고.

G 현상수배7 … 2023.08.04 20:48  
공장자체가 합작회사 인데 거기서 나온 이익은 당연히 나눠야죠.

그것과 완성차가 갑인것은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데요.

G 프라이 … 2023.08.04 21:01  
단독공장 얘기에요
G ClimateCrisis … 2023.08.04 20:51  
LG엔솔 계속 자극하면 LG가 직접 전기차 진출할 거임. 내가 말한 게 자꾸 배터리업체 그것도 LG는 자극하면 안된다는 이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