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수출 막힌 전기차, 아시아로12월 수출 10배
중국차, 밧데리에 가장 우호적인 나라는.. 우리?
좀 이상하죠.
실제 작년 12월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중국산 배터리를 채택한 전기차에 대해선 보조금 지급을 중단키로 결정했는가 하면 근래 관세 인상도 추진하는 등 중국산 전기차를 겨냥한 진입 장벽을 높이고 있다.
신문이 인용한 중국 해관총서(세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2월 유럽연합(EU) 행 전기차 수출 대수는 7만5천626대로 전년 동기 9만4천102대와 비교할 때 20% 가까이 줄었다.
2020년과 2021년 중국 전체 전기차 수출량의 53%와 54%를 차지했던 EU가 이젠 30% 수준으로 준 것이다.
이 기간 중국의 대미 전기차 수출도 42% 줄었고, 대미 전기차용 리튬 배터리 수출도 46% 감소했다.
중국의 대미 수출액에서 리튬 배터리 비중은 2019년 7분의 1에서 지난해 3분의 1로 늘었을 정도로 미국은 중국산 리튬 배터리의 최대 구매국이었으나 최근 변화 조짐이 뚜렷하다.
SCMP는 올 1∼2월 중국 전기차 수출은 24만8천211대로 전년 동기 대비 8% 늘었지만, 수출액은 13% 줄었고 이 기간 리튬 배터리 수출도 10% 증가했지만, 수출액은 15% 감소했다고 전했다.
美·유럽 수출 막힌 中전기차, 아시아로…1∼2월 韓수출 10배↑美 인플레 감축법으로 지원 배제하고 EU는 반보조금 조사 착수…중국산 구매 '뚝' "美·유럽서 일부 中업체 쫓겨날 것"…中, 아시아서 자국 주도 RCEP 참여국 공략 진력 미국과 유럽의 무역 장벽에 막힌 중국이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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