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뉴비를 위한 오늘의 경제뉴스 요약(240112)
<국제뉴스>
- 친 이란파인 예멘 반군 후티의 공격으로 홍해 바다가 위협받는 가운데 이란이 현지시간 11일 오만만에서 미국 유조선을 나포(붙잡아두는 행위)입니다.
-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우크라이나 지원 에산’이 다 떨어졌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세계가 석유에서 친환경메타로 변화하고 있는 와중에, 탈 석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던 사우디가 최근 리야드에서 열린 ‘광물포럼’에서 자국의 다양한 핵심 광물산업을 키울 것이라 밝혔습니다.
- 석탄가격이 1년도 채 안되는 사이에 절반이 넘는 값으로 떨어졌습니다. 원인으로는 중국, 인도, 호주 등 주요 산지의 공급량이 꾸준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내뉴스>
- 올해 오피스텔 분양이 7000실까지 떨어졌으며, 서울은 17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1.10부동산 완화대책이 앞으로 이런 감소현상에 어떤 변수를 일으킬지는 미지수입니다.
- 서울시 6곳이 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습니다. 대상은 [개봉동 49일대 / 오류동 4일대 / 독산동 1036일대 / 독산동 1072일대 / 신림동 650일대 / 창동 470일대 입니다.
- 웹툰 ‘기다리면 무료’시스템이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문화상품 제작자를 보호한다는 취지의 문화산업공정유통법(문산법) 제정안이 연내 국회 통과를 목표로 추진중이기 때문입니다.
- 서울 아파트 전세값이 평당 2300만원을 웃돌며 고가행진 중입니다. 원인은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와 현재의 고금리로 인해 매매부담이 커지면서 전세로 수요가 몰린것으로 분석됩니다.
- 초성검색(경제는 ㄱㅈ 등)을 이용한 꼼수로 마약을 검색하고 거래하던것을 차단할 수 있는 AI시스템을 식품의약안전처가 도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