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산업 분석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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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산업 주가 - 자동차부품 인수로 사업다각화 성공하였으나, 전방산업 경기회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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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개요

동일산업은 2005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여 주강, 특수강, 합금철을 제조하는 철강업에 속해 있으며, 1960년대 설립된 연혁이 긴 회사입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있으며, 작년 한화로부터 자동차사업부문을 인수하여, 현대위아 등에 공급, 올해 2분기부터 매출 실적으로 잡힐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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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에는 동부그룹 위기에 따른 동부특수강 인수에도 도전하였으나, 동사의 현금보유 대비 큰 인수금액으로 인수를 포기하였으며, 작년 자동차 사업부문의 인수로, 지난 몇년간 기존 철강업에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여 성장을 도모하려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동사의 매출은 올해 1분기 기준 봉강사업부가 55%, 합금철이 33%, 주조가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합금철 사업부가 영업이익의 50% 이상을 차지해왔는데 이번 분기 합금철사업부의 적자전환으로 인해 이익률이 악화되어 1.4%로 줄어들었습니다.

연간 실적으로 살펴보면 2011년 이후 연간 5천억원대이던 매출이 2016년 3천억대까지 감소하였고, 작년은 4천억대 수준으로 회복한 상황이여서 동일산업 주가 또한 정체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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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전방산업인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기초소재로 철강을 사용하는 산업의 경기에 따라 결정되므로, 이러한 매출감소는 국내 기업들, 자동차, 조선 등의 경쟁력 악화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동사 또한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동일산업 주가는 2004~2007 조선 등 산업호황에 따라 12만원대까지 상승하기도 하였으나, 금융위기를 거치며 전방산업들의 매출감소로 동사 또한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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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지분율은 6~7%대로 지난 몇년간 큰 변화는 없고, 일 거래량이 다소 적은편입니다.

신규인수한 자동차부품 사업으로 성장가능할까

한화로부터 370억원에 인수한 자동차 부품사업부의 매출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나, 우선 동사의 매출과 이익증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철강과 자동차부품산업은 시너지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동사의 성장에도 긍정적일 것이라 사료됩니다.

다만 인수한 사업부도 전방산업의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현대위아 -> 현대자동차의 매출이 증가해야 동사에게도 이익이 돌아가게 되는 구조라, 자동차, 조선, 기계 등 동사의 고객들의 매출과 이익이 결국 동사의 실적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조선, 자동차 등 산업들의 경쟁력이 지속 약화되는 추세라, 동일산업 주가, 매출과 이익 증가 또한 당분간 긍정적인 흐름으로 이어질지는 지속 모니터링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1 Comments
G [* 비회원 *] … 2019.07.11 14:54  

이것도 비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