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리서치프로덕트
펌
포스팅 클릭해서 보는게 편하긴함
https://m.blog.naver.com/enppo/2215...
회사개요
동사는 재생의학 사업을 펼치는 바이오 관련 주로 R&D투자를 통한 신약개발이 아닌,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01년 설립, 해외 의약 소재 및 제품 선별을 통해 국내 판권을 획득하여 유통하는 업을 해왔으나, 수입의약품의 국산화를 위해 조직재생에 효능을 가진 PDRN/PN 관련 제조기술을 확보, 이를 통해 재생의약품인 리쥬비넥스주, 리안점안액, 안티에이징 및 피부개선에 효능을 가진 의료기기 리쥬란, 관절강 주사인 콘쥬란 등 국내 상용화에 성공하여 제품을 판매중에 있습니다.
2013년 강릉 1공장 및 2018년 2공장을 설립하였고, 올해 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추가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5년 동사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마련한 1,200억원을 통해 재무구조 강화와 R&D 및 시설투자, M&A 및 중국 진출 등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고, 연 평균 30%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지속적인 현금보유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실적기준 매출 119억, 영업이익 30억에서 작년기준 매출 642억, 영업이익 87억으로 영업이익률은 다소 감소하였으나, 지난 6년간 539% 외형적 성장을 보여줬으며, 올해 1분기는 매출 204억, 영업이익 49억, 이익률 24%로 영업이익률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영업이익률로 동사의 재무구조는 매우 안정적입니다. 올해 1분기 기준 부채비율 18%, 유보율 4,127%로 부채비율이 낮고, 현금보유량이 많아 동종업계 대비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기능성 화장품을 제외하곤 꾸준한 성장을 보여왔으며, 올해 1분기 기준 의약품이 51.8%, 의료기기가 31.5%, 화장품 14.3%로 기존 의약품 매출 대신 의료기기와 화장품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올해 화장품 매출 또한 전년대비는 증가할 것으로 사료되어 올해는 작년 매출보다 2~30% 추가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보톡스 관련 기업 인수를 통한 부분이 기여를 하였는데, 지난 사업을 이어오며 보유한 자금을 통해 2017년도 바이오씨앤디를 인수, 생산능력이 연 1,200억원에 달하여 작년부터 동사의 외형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18년에는 아모레퍼시픽 자회사 에스트라 필러사업부문을 추가로 인수, 이 두 기업 합쳐 총 380억원을 투자하여 매출부문에서는 작년대비 더 큰 성장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 성장, 안정적인 재무구조, 증가하는 실적 대비 주가는 2015년 상장 후 지속 하락추세에 있었습니다.
파마리서치 프로덕트 주가는 올해 초 부터 상승을 시작, 최근 5만원대에 진입하였으나 코스닥 증시 하락추세와 더불어 4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 지분율은 2~3%로 크게 변동이 없어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습니다.
컨설팅에서 출발한 바이오 기업, 추가 성장기대
현재 동사를 이끌고 있는 대표는 1994년부터 의약제품 인허가 담당 및 컨설팅을 하며 어떤 제품이 성장성이 높은지 알고, 이 기반하여 국산화를 통해 실제 제품생산, 판매와 M&A를 통해 기업의 규모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다른 신약개발을 하는 바이오 주들과 달리 의약품 및 의료기기 매출을 통해 실제 실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되는 종목이라 사료됩니다.
산업측면에서는 향후 고령화추세, 미용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등을 고려할 때 동사가 취급하는 제품들이 성장하는 산업에 판매되고 있는 만큼 성장 가능성은 높으므로 매년 산업성장율 대비 경쟁사와의 경쟁구조, 시장점유율 등과 비교하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주가측면에서는 기존 제품에 보톡스, 필러사업까지 추가하며 기존 제품의 영역을 넓히는 제품다변화를 통해 매출과 이익률의 성장이 기대되지만, 상장초기 다소 매출액 대비 다소 큰 가치를 평가받아 파마리서치 프로덕트 주가가 하락추세였던 것과 이익률 감소에 따른 사유로 판단되며, 최근 하락 또한 코스닥 시장 하락에 따른 수급악화로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15년 상장당시 공모가는 55,000원이였으며, 시초가가 공모가 대비 2배 높은 110,000원에 시작해 과도하게 높은 기업가치 평가로 차익실현이 지속 이루어 졌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개선된 영업이익률을 보이면서 파마리서치 프로덕트 주가 상승이 이뤄진 것으로 판단되며 저점도달시 분할매수를 통해 접근한다면 중장기적으로 괜찮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투자자분들은 분기별 매출과 이익를 꾸준히 살펴보시고, 최근 코스닥 하락에 따른 투자자들의 심리가 좋지 않아 동사도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당분간 추세를 좀 더 지켜보시며 매수시점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사 2분기 실적이 나오면 업데이트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현재 다양한 산업의 95개 기업조사를 하였으며, 언제든지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