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순환출자도도 그려봤습니다.
1. 현대차 33.88%→ 기아차 17.27%→현대제철 5.66%→ 현대모비스 20.78%→ 현대차
2. 현대차 6.87%→ 현대제철 5.66%→ 현대모비스 20.78%→ 현대차
3. 현대차 4.88%→ 현대글로비스 0.67%→ 현대모비스 20.78%→ 현대차
4. 현대차 33.88%→ 기아차 16.88%→ 현대모비스 20.78%→ 현대차
순환출자 끊는방법은
첫번째 방법으론 현대모비스 20.78%→ 현대차(45,782,023주)를 끊으면 됩니다만, 너무 비용(약7.32조)이 많이 들기 때문에 고려하고 있지 않을걸로 나와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현대모비스로 연결되는 선을 다 끊으면됩니다.
1. 현대제철 5.66%→ 현대모비스
2. 현대글로비스 0.67%→ 현대모비스
3. 기아차 16.88%→ 현대모비스
이렇게 3개의 고리를 끊으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으로 정산하면 총 현대모비스 23.20%(22,588,213주)를 팔거나 양도하여 해소하면 되며 해소비용은 1주당 231,500원 (2018/02/26 종가기준)
5,229,171,309,500원이 필요합니다. (약 5.23조)
중간지주회사를 세운다는 말도 있지만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현대차그룹도 순환출자도를 그려봤습니다.
다른그룹 순환출자 회사도 그려보려고 했는데, 다른그룹은 다 비상장회사가 껴 있어서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을 제외하고는 정확히 그릴수가 없습니다.